한국공연장협회 성명서 발표

[성명서 전문]

 

성    명    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감염병의 장기화로 우리 사회는 유례없는 위기에 봉착하여, 생활, 경 제 패턴의 일그러짐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중 유독 소규모 민간 대중음악 공연장 업 계는 비대면,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강제 속에서 절체절명의 위기 앞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공연은 줄줄이 취소, 연기, 다시 취소를 반복하고 있으며, 수시로 바뀌는 거리두기 조치에 의해 공연 진행을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변함 없는 임대료 및 유지 비용의 부담에 폐업이 진행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로 인해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무대, 음향, 조명 스태프들 역시 실업과 생 활고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안전하고 꼼꼼한 방역 관리와 그에 맞게 철저히 협조해 주시는 고마운 관객 분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리두기 단계마다 좌석 운용 형태의 변동으로 인하여 사실상 공연 진행이 불가한 상 황입니다. 이는 타 업종들과는 다르게 일정 이상 인원이 충족되질 못하면 공연 자체가 불가능하 고 공연을 기획, 대관하는 시기도 준비 및 홍보의 필요시간 때문에 최소 2개월 전에 확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막막한 상황 속에서 대중음악 공연장 업종에 대한 정부와 관계부처의 지원 대책은 거의 전무하거나 있더라도 공연장 업종의 특수성을 무시한 답답한 정책뿐인 현실입니다.

 

예술지원 사업은 대부분 예술인 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창작 활동에 대한 직접비로 공연장 대관료나 출연료를 지원하는 형태이며 이러한 대중음악 예술인의 활동 근간이 되는 대중음악 공 연장으로의 지원은 그 존재조차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이에 한국공연장협회는 대중음악문화의 근간을 살리고자 정부에 실질적, 합리적인 지원정책을 요구합니다.

 

 

첫째, 현 정부의 공연예술업계 지원 방향이 언택트에 맞춰져 있다면 그에 대한 장비 및 기술, 인력지원을 촉구합니다.

 

문화예술 관계부처에서는 최근 언택트 공연장을 건립하고 있고 대중음악공연예술의 갈증을 스 트리밍공연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코로나 시대에 정부의 공연예술 지원 방향이 스트리 밍, 언택트 공연이라면 다양한 컨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여러 민간 공연장에 언택트 장비와 기술, 인력 지원을 해줌으로써 더 많은 예술인들과 공연장들에게 기회를 나누는 것이 코로나시 대에 보다 다양한 문화를 유지할 수 있는 효과적 방법일 것입니다.

 

 

둘째, 대중음악공연장 산업을 하나의 문화산업으로 규정하고 친사회적 업종으로 재조명을 요구 합니다.

 

한국 대중음악공연장, 특히 많은 민간 소규모 공연장이 밀집해 있는 홍대 지역의 대중음악공연 장, 라이브클럽 등은 물가 상승과 임대료 상승에도 불구하고 약 20년 전의 대관료를 그대로 유 지하며 직, 간접적으로 많은 예술인들과 일반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자발 적 희생의 결과 인디씬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발전시키며 한국 대중음악의 질적 발전과 해외진 출및공연시장확대,지역경제발전에 크게기여한바에비해콘텐츠산업으로서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대중음악공연장 산업을 하나의 문화산업으로 규정하고 친사 회적 업종으로 재조명하여 구체적인 보호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셋째, 공연장 및 예술인 대상의 코로나19 긴급 지원 사업을 공모 사업으로 시행해서는 안됩니다.

 

공모라는 것은 신청자 중 선정된 일부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것입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 한 고통은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지원책이 기존 방식과 다르 지 않게 공모로 운영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입니다. 최소한의 절차로 가장 신속하고 형평 성 있게 공연장 및 예술계를 지원해야 합니다.

 

 

넷째,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지원을 위한 관계부처와의 적극적 대화를 요구합니다.

 

코로나19 피해의 직접적인 지원이 없는 현실인데다 정부의 융자지원 조차 문화예술업체가 차지 하는 비중은 작년기준 전체 대출 규모의 0.43%에 불과합니다. 국가적 위기의 상황이 닥칠 때마 다 예술은 언제나 뒷전으로 밀려나곤 했습니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역시 크게 달라진 건 없었습 니다. 문화가 발전하고 성장하지 않는 나라는 선진국이 될 수 없습니다. 문화를 지원하고 유지 하고 발전케 하는 것이야 말로 우리의 시대적 역할입니다.

 

 

현재의 지원 정책은 열악하고 좁은 외양간에서 고품질의 한우를 생산하여 세계에 알리겠다는 것과 같은 어불성설의 정책입니다. 질 좋은 한우의 생산을 위해서 축사를 개선하듯, 역량 있는 예술인의 발굴 역시 공연장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지금이 바로 무너져가는 축사를 살릴 시기입니다.

 

이것이야말로 대중예술인과 관련 스태프들의 일자리 창출, 관람객인 시민, 나아가 지역상권의 활성화까지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현 정부가 내세우는 '상생'을 위한 문화예술계의 최적 모델 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공연예술 행위의 근간에는 공연장이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상기하여 더 는 등한시 하지 말아줄 것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2021. 1. 25

 

K-POP의 근간이며 요람인 대중음악 공연장의 고통을 대변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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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음식점 공연장에 대한 비합리적인 영업중지를 저지하고 안녕을 지켜냈습니다. 실효성 있는 대중음악 공연장 지원 대책 수립을 위한 기자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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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공연장협회입니다. 최근 서울시의 방역지침에 의거 마포구 관내 일반음식점으로 등록된 공연장들의 영업금지 처분에 마포구와 대응해 왔던 한국공연장협회에서 알려드립니다. #우리의 무대를 지켜주세요 캠페인으로 공연장 업계의 애로사항을 주목시키고 많은 뮤지션과 관객분들의 응원에 힘입어 다시금 공연장들에게 활력을 불러넣고 있는 중 2월29일(금) - a.o.r/2월30일(토)-네스트나다 등 라이브클럽등이 마포구 위생과에서 방역수칙 위반으로 공연전 강제집행으로 영업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걸 저희 협회를 통해 상황전달 후 심각한 사항으로 받아들여 3월2일부터 서울시 위생정책과, 마포구 위생과, 지역구의원, 마포구청장 등 관계기관의 공무원들과 수차례의 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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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협회는 2021년 1월 25일 (월) 오전 12시, 롤링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였습니다. “실효성 없는 단계별 방역 지침에 의해 결국 무너진 공연장” “0%에 수렴하는 공연 개최 실적, 스태프 및 관련 업계까지 도미노 실직” 1. 안녕하세요, 한국공연장협회입니다. 본 협회는 대중음악 중심의 민간 공연장들의 연대체입니다. 2. 지난 1년 동안 대중음악 공연장들은 0%에 가까운 가동률 속에서도 희망을 가지고 정부의 지침에 따라 방역에 충실하며 시설을 유지해 왔습니다. 공연장 특성상 높은 임대료와 휴직할 수 없는 기술 스태프들의 인건비 등을 고스란히 부담하며 버텨왔으나 현재도 공연은 불가한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경영 자체가 불가능해지면서 폐업으로 내몰린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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